퇴행성 관절염 초기 증상의 심각성과 초기 대처의 중요성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하여 알아 봤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우리 삶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연골의 마모로 인해 통증과 보행 불편을 초래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이 고통스러워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에 이 질환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연골에는 신경세포가 없어 손상되었을 때 자각이 어려워,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행성 관절염의 특징과 초기 대처의 중요성에 대하여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취약한 부위의 무릎연골은 퇴행성 관절염의 빌미
관절은 사용함에 따라 마모되는 신체 부위 중 하나입니다. 그 중 무릎은 몸에서 가장 많은 압력을 받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무릎 연골이 손상되면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정상적인 연골은 뼈 표면에 미끌미끌하게 유지되어 마찰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충격이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연골이 손상되면, 관절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염증을 발생시키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무릎에 가해지는 체중의 상당 부분을 흡수하고 관절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 연골은 쇠약해지며 쉽게 찢어질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면 무릎이 뻣뻣하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지만, 손상 부분이 작으면 초기에는 그다지 심각하지 않아 방치하기 쉽습니다.
* 반월상 연골 : 무릎 관절 사이에 위치하는 섬유성 연골입니다. 모양이 “C”자의 반월처럼 생겨 있으며, 관절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하나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인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여성에게 더 치명적입니다. 여성은 무릎 관절 연골 두께가 남성보다 얇으며, 근육량이 부족해 무릎 연골에 무리가 더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연골 손상을 입더라도 여성은 퇴행성 관절염이 더 빠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무릎을 다치거나,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는 행동을 자주 하는 사람, 비만인 사람도 퇴행성 관절염에 노출될 위험이 큽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 개선, 완화 시키세요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체중 감량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관절염은 약물 치료와 운동 치료로 호전 가능하며, 히알루론산 주사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때 히알루론산을 보충하면 관절 윤활을 개선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고, 통증이 더 심해지거나 관절 간격이 좁아지거나 다리가 변형되었다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퇴행성 관절염의 말기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을 통해 통증이 완화되고 환자들은 더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단, 이는 최후의 수단이므로 인공관절의 수명을 고려해 65세 이상에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이겨내세요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자각하고,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 삶의 질을 무너트리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행복한 삶을 위하여 건강한 무릎을 꼭! 지켜 나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