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자 로켓이 뭔지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쿠팡에서 쇼핑을 하기 위해 검색해서 보는데 로켓 배송, 제트 배송 같은 문구는 본 적은 있어도 판매자 로켓이라는 문구를 처음 보았습니다. 과연 판매자 로켓이 뭐지? 이 물건 사도 되나? 내일 오는 거 맞나? 별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판매자 로켓이 뭘까?
쿠팡에서 쇼핑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처럼 판매가 옆에 “판매자 로켓”이라는 상품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판매자 로켓이 무엇이길래 이런 표시가 있는 건지 알아보겠습니다.
판매자가 쿠팡에 오픈마켓으로 입점해서 판매자가 직접 물품을 발송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과 같은 방식이죠. 그런 상품은 로켓 배송 상품이 아니기에 빠른 배송을 받을 수 없고 무료 반품 등을 할 수가 없는 제한이 있습니다. 반면에 물품을 쿠팡 물류센터로 직접 매입해서 쿠팡에서 직접판매하는 로켓 배송(로켓 프레시) 상품이 있습니다.
이 오픈마켓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판매자 로켓(로켓 그로스) 상품입니다. 중소기업에서 택배 발송하는 업체는 물류창고가 없어서 계약된 택배사와 거래를 하면서 택배사 물류창고에 물품을 보관하고 바로바로 택배사에서 물품을 발송해 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운영되는 곳도 많습니다. 그런 시스템을 쿠팡에서도 적용하여 최근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보다 쉽게 이해가 가리라 생각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면 알겠지만 판매자가 해야할 업무의 대부분(노랗게 칠해진 아이콘)을 쿠팡에서 처리해 줍니다. 판매자는 판매에만 신경쓰고 나머지는 쿠팡에서 처리해 주니 업무가 수월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물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으니 쿠팡 사용에 있어서 보다 편리해 질 것 입니다.